<?xml version="1.0" encoding="UTF-8"?>
<feed xmlns="http://www.w3.org/2005/Atom" xmlns:thr="http://purl.org/syndication/thread/1.0">
  <title type="html">ego+ing: 자동-저장-문서-15에 달린 최근 댓글/트랙백 목록</title>
  <id>http://egoing.net/</id>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lang="ko" href="http://egoing.net/" />
  <subtitle type="html"></subtitle>
  <updated>2010-01-23T14:54:01+09:00</updated>
  <generator>Textcube 1.7.6 : Staccato</generator>
  <entry>
    <title type="html">ghost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689" />
    <author>
      <name>(ghost)</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689</id>
    <published>2009-04-01T10:54: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더 이상의 디테일한 제보는 서면으로는 능력상 안되고 술이나 한잔 사시면 살살 이야기 해드리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Outsider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574" />
    <author>
      <name>(Outsider)</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574</id>
    <published>2009-03-27T02:37: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여러가지 대안이 얘기되고 있고 좀 완화되는 분위기 이긴 한데요. 저는 아직까지 제 입장의 거의 변화가 없는 상황입니다.(양보안하는것 같아서 좀 그렇기는 한데요. ㅡ..ㅡ)
좀 객관적으로 보려고 하더라도 링크에 그런걸 붙힌다는건 납득이 안되드라고요. 다른분들의 대안도 그렇고 egoing님의 대안도 그렇지만 무단링크가 잘못(?)됐다고 하시는 분들에게 제가 공감못하는 분들은 유입자를 임의로 제한하겠다는 것이죠. 아예 링크를 허용안한다면 차라리 이해하겠습니다만 구글검색은 되는데 오픈캐스트는 안돼. 이런식이 되는데 이런 아니라는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개인공간이니 막고 안막고는 머라할 사항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싫으면 막으면 되는건데 링크건 행위자체를 비난하는건 아니지 않나 싶네요. 말씀하신 부분도 개념은 전네티즌의 리스트화인데요 정부가 하는 본인확인제랑 같은 마인드가 아닌가 싶습니다. 결국은 실제 목적한 제한의 효과도 못두면서(웹의 성격상) 자유만 침해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말씀하신대로 링크도 못거는건 너무 삭막하잖아요. ^^ 같은주제로 포스팅이 이어지는 것에 거부감을 가지시는 분들도 계시던데 자극적인 정치,연애 글에 비해 이런주제의 글은 생산적은 토론이 아닌가 생각하고 있습니다. 트랙백 감사합니다.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egoi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575" />
    <author>
      <name>(egoin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575</id>
    <published>2009-03-27T02:53:2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말씀하신 바에는 충분히 공감합니다. 실제로 저는 이 글에서 공평무사한 척을 하고 있지만, 사무실에서는 이 문제로 박터지게 싸웠었더랬죠. ^^ 이 포스팅은 그 반성의 흔적정도 입니다.

그리고 리스트 업하는 방안에 대해서 저는 큰 미련이 없습니다. 또 저게 지금 단계에서 저런 방안까지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갸우뚱합니다. 다만 대안으로써 다른 분들의 의견이 궁금했습니다. 그리고, 강제적 수단이 아니라, 저작권자의 의중을 확인할 수 있는 정도의 느슨한 시스템이 바람직하지 않을까 합니다. 

의견 감사합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miriya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576" />
    <author>
      <name>(miriya)</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576</id>
    <published>2009-03-27T03:07:16+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제 의견도 트랙백 걸고갑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j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580" />
    <author>
      <name>(j준)</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580</id>
    <published>2009-03-27T06:52:1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최근 저도 다른 분의 블로그를 소개하면서(좋은 의미라지만) 염려되는 부분이 혹시 그 분들이 원하지 않는 유입을 만들었던 것은 아닌가 하는 것이었습니다. 그 분들은 그저 조용히 자신의 블로깅을 즐기고 있는데 어줍잖게 소개라는 명목으로 불편하게 한 것은 아닌지 걱정되더군요. 그분들은 메타블로그로 글을 발행조차 않고 있으니깐요.

개인적으로 네이버나 오픈캐스트 사용 경험이 전혀 없어서 뭐라 말하긴 힘들지만 말씀하신 대안처럼 트래픽의 편중을 막기 위한 일련의 방법은 계속 연구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좋은 주말 되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egoi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582" />
    <author>
      <name>(egoin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582</id>
    <published>2009-03-27T09:07:2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미리야 님의 글은 저도 잘 봤습니다. 말씀하신 바에 공감합니다.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egoi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583" />
    <author>
      <name>(egoin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583</id>
    <published>2009-03-27T09:10:3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분산이 그 의도와는 다르게 어떤 노드로의 집중을 만들 수 있지만, 
반대로 집중은 그 의도대로 집중을 강화시킬 수도, 약화시킬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네이버는 집중된 연결으로 큰 부를 이룬 회사입니다.
이제는 그 집중이 외부로 분산될 수 있도록, 
그 분산이 좀 더 광범위하게 퍼져나갈 수 있도록 노력했으면 좋겠습니다. 
저는 이게 네이버가 할 수 있는 최상의 선행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j준님 글 저도 잘 봤구요. j준님도 좋은 주말 되세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ghost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584" />
    <author>
      <name>(ghost)</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584</id>
    <published>2009-03-27T11:04:5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막는 쪽은 이유가 있어서 막는 것 아닐까요. 예를 들어 그쪽에서 유입이 늘어서 악플이 늘었다라던가 트래픽폭탄을 갑작스레 맞아 운영에 로드가 많이 걸린다라던가 무단 스크랩이 늘었다던가.. 그런부분에 대한 문제는 어느 쪽이 해결해야 할가요? 이쪽 문제는 링크의 권리에 대한 측면과 함께 일종의 문명의 충돌(? ㅎㅎㅎㅎ)이라는 측면에서도 생각해봐야 할듯 합니다.

과거 티스토리때도 다음으로 넘어가면서 비슷한 충돌(?)을 봤던적이 있었습니다. 티스토리 글이 다음 탑에 개제 되면 서로 이질적인 행동 패턴을 보이는 두집단이 만나는 재밋는 현상을 본적이 있습니다. 머 현재는 어떻게 그 두집단이 융화/경쟁소멸/ 되었는지는 모르겠지만요. 

이쪽 부분도 이고잉님. 땡기시면 함 포스팅 해보삼 ㅎㅎㅎㅎ 맨날 나에게 토스하지 말고요 저는 글못씁니다 ㅎㅎㅎㅎ 

ps 글 서문에 문제가 뭐다 라고 하는 부분이 언급이 안되서 잠시 갈피를 못잡았삼 ㅎㅎㅎ</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앵~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585" />
    <author>
      <name>(앵~)</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585</id>
    <published>2009-03-27T11:15:3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웹도 하나의 생태계인데 지금은 정말 너무 한쪽에만 치우쳐있는 경향이 큰 것 같아요.
서비스를 제공하는 쪽에서는 수입측면에서 생각할 때 많은 유입이 있어야 하는 것은 당연한 거지만, 전체적인 흐림과 조화를 생각한다면 조금은 양보가 필요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드네요~
재미있게 글 보고 갑니다. :)</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thomas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588" />
    <author>
      <name>(thomas)</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588</id>
    <published>2009-03-27T13:28:34+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항간에 오픈캐스트 관련해서 시끄럽죠...

저도 그 중에 한명이기는 합니다...

누구나 트래픽이 많으면 좋아할것이라는 것은 
정말 착각이죠...

어느날 갑자기 특정 포스팅에 방문자가 급증을하고 
방문자수 말고는 아무 흔적도 없을때가 있어요..

그 기분 참 찝찝한게....;;</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JNine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598" />
    <author>
      <name>(JNine)</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598</id>
    <published>2009-03-28T00:11:1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모두를 만족시킨 다는 것은 참 어려운 일이죠.
개인적으로 오픈 캐스트는 RSS같은 개념으로 가는 것이 맞는 것 같고(RSS 구독기를 사용하는 사람은 RSS 리더로 볼 수 있게 하고, RSS구독기가 뭔지 모르면 네이버 안에서 읽는 거죠), 뉴스캐스트처럼 자동으로 여러 글을 노출 했으면 좋겠고(왜 오픈캐스트는 롤링을 안하는지), 레퍼러좀 제대로 남겼으면 하고...</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egoi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606" />
    <author>
      <name>(egoin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606</id>
    <published>2009-03-28T16:01:5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좀 더 디테일한 제보가 필요한 부분이내요. 후속 제보 기다릴께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egoi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607" />
    <author>
      <name>(egoin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607</id>
    <published>2009-03-28T16:02:4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쉽지 않은 문제인 것 같습니다. 저 역시도 고민은 좀 해봤는데 뾰족한 대안이 보이지 않아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egoi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608" />
    <author>
      <name>(egoin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608</id>
    <published>2009-03-28T16:03:4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예 그렇게 느낄 수 있지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egoi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612" />
    <author>
      <name>(egoin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612</id>
    <published>2009-03-28T16:07:4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저도 동의 합니다. 말씀하신 것과 정확하게 일치하는 포스팅을 하나 쓰다가 이걸로 대체했는데 말이죠. 비슷한 생각을 하시니 반갑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미라클김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625" />
    <author>
      <name>(미라클김)</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625</id>
    <published>2009-03-29T17:23:05+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원 저자의 동의를 받지 않는 2차 가공물(?)에 대한 문제이군요. 생각해 봐도 좋은 해법이 생각나지 않네요. 복잡하군요... 트랙백을 봐도 해결방안에 대한 이야기는 그다지 없고... 블랙리스트가 가장 나아보입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egoi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703" />
    <author>
      <name>(egoin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703</id>
    <published>2009-04-02T18:24:02+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나는 서면이 훨씬 쉽던데요?</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egoing님의 댓글</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comment3637" />
    <author>
      <name>(egoin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comment3637</id>
    <published>2009-03-30T13:44:53+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예 풀기가 쉽지 않은 문제인 것 같습니다.</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오픈캐스트, 셋이 모두 웃을 수 있는법</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trackback1882" />
    <author>
      <name>(√ MIRiyA&#039;s AstraLo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trackback1882</id>
    <published>2009-03-27T03:06:4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최근 오픈캐스트 링크 관련일로 블로고스피어가 좀 떠들썩하다.내 스타일대로 지극히 현실적으로, 직설적으로, 때로는 상스럽게 적어보련다. 말 빙빙 돌리고, 나름의 논리와 나름의 구수한 단어로 있어보이게 적...</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개밥보다 못한 네이버의 오픈케스트..</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trackback1883" />
    <author>
      <name>(mepay 쇼핑몰 전문 블로그)</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trackback1883</id>
    <published>2009-03-27T06:38:2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얼마전, 30년동안 인간 노예 취급 받으면서 평생을 쉬지도 못하고 개밥보다 못한 찬밥으로 허기를 달래야 했던 일명 노예할아버지 사연이 SBS를 통해 방송됬다. 그 내용은.. 별 감정 없이 사는 내가 보기에도 좀 우울하고 쇼킹했다. more.. 할아버지가 밥을 먹는 장면이 나오는 그 밥은 아마 요즘 개들은 쳐다보지도 않았을 정도로 형편 없었다. 밥을 오래 놔두면 돌처럼 딱딱해고 누렇게 변하는데.. 그 단계를 넘어서 그 할아버지의 밥에는 곰팡이가 군데군..</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블로거에게 가장 반가운 유입경로</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trackback1884" />
    <author>
      <name>(j4blo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trackback1884</id>
    <published>2009-03-27T06:46:00+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블로그를 처음 만들고나면 자신의 RSS를 사방에 뿌리기 위해 대부분의 블로그들은 메타블로그와 포털, 검색엔진 등에 자신의 RSS를 등록합니다. 그리고 유입경로(Referrals)를 보면 자신의 블로그를 등록한 곳에서 많은 방문자가 들어오게되죠. 아마도 국내 블로거들이 가장 많은 방문자를 기대하는 메타블로그[각주:1]는 바로 다음블로거뉴스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포털에 연결되어있는 서비스라서 가장 많은 방문자가 생기는 것은 당연하다고 봅니다. 블로..</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최근의 오픈캐스트 링크 논란에 대해서</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trackback1889" />
    <author>
      <name>(아침놀 Blog)</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trackback1889</id>
    <published>2009-03-28T01:03:28+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네트워크 프로젝트 때문에 바쁘고 시험기간이고 책 써야 하고 어쩌구 저쩌구 해도 볼 건 다 보고 있다. ㅋㅋ 기본적으로 웹에 무언가를 올리면 링크의 대상이 된다는 원칙에는 동의하는데, 이 문제는 좀더 다른 시각에서도 바라볼 필요가 있는 것 같다. 우선 웹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폭발적으로 늘어났기 때문에 웹을 정말 ‘웹’으로 사용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인터넷 상의 누군가가 내 글을 봐주길 바라면서도 동시에 갑자기 수십만명...</summary>
  </entry>
  <entry>
    <title type="html">오픈캐스트로 승화된 네이버 펌질 시스템</title>
    <link rel="alternate" type="text/html" href="http://egoing.net/1068#trackback1893" />
    <author>
      <name>(도아의 세상사는 이야기)</name>
    </author>
    <id>http://egoing.net/1068#trackback1893</id>
    <published>2009-03-28T08:35:11+09:00</published>
    <summary type="html">얼마 전 네이버는 네이버 메인의 뉴스를 네이버가 아닌 각 언론사로 접속하도록 바꾸었다. 시스템이 이렇게 바뀌자 각 언론사의 많은 광고 때문에 네이버 사용자는 불평불만이 많았다. 아울러 각 언론사는 네이버가 넘겨주는 트래픽 폭탄에 행복한 웃음을 지었다. 그러나 대신에 이어지는 스팸 댓글의 폭격으로 또 다른 고민을 떠 안았다. 아주 간단한 사실이지만 이 부분은 우리나라 IT 업계에서 네이버가 가진 위상을 알 수 있게 해주는 대목이다. 네이버 메인을 언...</summary>
  </entry>
</feed>
